영아수당이란 양육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만든 지원 정책입니다. 올해까지는 보육시설 미이용자는 가정양육수당으로, 보육시설 이용자는 보육료 바우처로 지원되었는데 2022년부터는 영아수당으로 통합되어 지원된다고 합니다. 오늘은 2022 영아수당 신청 방법과 신청 대상, 금액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022년 영아수당
영아수당을 통해 초기 양육 비용 지원을 지원 가정 양육과 시설 보육 중 부모가 선택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양육 선택권을 보장하는 것이 정책의 단기적 목표입니다. 또한 휴직 등 부모의 양육시간 투자에 따른 경제적 손실을 보전해서 국민들의 양육 여건을 개선하려는 중장기 목표를 지향합니다.
신청 방법
신청 접수는 2022년 1월 5일 이후부터 시작되며 신청 방법은 영아의 주민등록상 주소지에 위치한 행정복지센터에서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온라인으로도 신청 접수가 가능하며 온라인으로 신청하실 경우 복지로 사이트나 정부 24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 가능합니다.
다만 온라인 신청 시에도 대상자 조사 및 심사 등은 관할 행정복지센터의 영아수당 담당자가 처리하기 때문에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해당 담당자 앞으로 연락하시면 됩니다.
신청 대상
영아수당 지원 대상은 만 0~1세 영아입니다. 대상 범위가 좁은 만큼 지원을 받을 수 있는 기간이 짧기 때문에 해당이 되는 분들은 2022년 1월 5일에 바로 신청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임신 출산을 앞두고 있는 분들은 아래 정책도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영아수당 금액
2022년 영아수당 지원은 보육시설 이용 여부에 따라 금액이나 지급형태가 다릅니다. 보육시설을 이용하지 않고 부모 등이 직접 양육하는 경우부터 설명드리겠습니다.
보육시설 양육
보육시설 이용 시 보육료 바우처 형태로 지원되며 금액은 50만 원입니다. 마찬가지로 매월 50만 원씩 지급될 예정입니다. 종일제 아이 돌봄 이용의 경우 정부지원금 전액이 지원됩니다. 다만 소득 수준에 따라 자기 부담이 발생할 수 있으니 유의 바랍니다.
가정 양육
2022년 영아수당 지원은 현금 지급 형태로 이루어지며 금액은 30만원입니다. 매월 30만원씩 지급되기 때문에 1년 기준으로 계산하면 360만원으로 적지 않은 금액입니다. 더 좋은 소식은 매월 50만원까지 영아수당 인상 계획이 있다는 점입니다. 2022년 30만원에서 시작해서 2025년 50만원까지 매년 단계적으로 인상될 예정입니다.
여기까지 2022 영아수당 신청 방법과 신청 대상, 금액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저출산 극복을 위해 정부에서 지원하는 정책인 만큼 해당되는 분들은 꼼꼼히 체크하셔서 혜택 받아 가시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